default method
java8부터 인터페이스에서 함수 구현이 가능해졌다.
기존의 인터페이스는 이렇게 생겼다.
public interface Predator { boolean chasePrey(Prey p); void eatPrey(Prey p); }
- 추상메소드와 상수만 가질수 있다.
(메소드 : public abstract / 변수 : public static final 이 생략)
- 함수 내용은 implements 를 해주는 구현부에서 만들어야 한다.
- 추상클래스와 비슷하다.
추상클래스하고는 머가 다르나
인터페이스는 함수선언부와 구현부를 분리한다는 점에서 추상클래스와 유사하다.
다른점이 있다면
추상클래스는 추상함수뿐 아니라 일반 함수도 가지고 있을수 있고,
추상클래는 extends를 통해, 인터페이스는 implements를 통해 함수를 작성한다는 점이다.
왜쓰나
(왜쓸까?, 왜쓰는지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는분 찾습니다. )
일단 추상클래스와 명확하게 다른부분을 가지고 이유를 찾아보려고 한다.
1. 일반 함수를 가질수 없다.
이부분은 단점이다. 인터페이스 구현부에서 매번 함수를 각각 새로 작성한다는것은 불편한일이다.
굳이 좋아보일만한 점을 꼽는다면 함수선언부만 나열된
비교적 깔끔한
마치 잘 정리된 문서와 맞먹는 소스코드를 볼 수 있다.
2. implements 를 사용한다.
이부분은 java에서 꽤 큰 장점이다. 자바는 다중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다.
extends 뒤에 복수의 부모 클래스가 올수 없다.
인터페이스는 이를 해결할 수 있다.
일단 이부분이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인듯 하다.
인터페이스에서 함수 구현이 가능해지면 머가 좋아질까
추상클래스와 비교해서 단점인 부분이 바로 해소가 된다.
인터페이스에 a라는 함수를 만들고
이를 implements한 클래스에서는 별도의 오버라이딩 없이
해당 함수를 호출해봤다.
public interface Interface { default int a() { return 0; } }
public class Aclass implements Interfac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Aclass AA = new Aclass(); System.out.println(AA.a()); // result : 0 } }
default 라는 키워드를 통해 이가 가능하게되었다.
만약 인터페이스에 함수를 수정해야될일이 생긴다면
이후에 벌어질 일들이다.
1. interface 함수선언부를 수정한다.
2. implements 한 모든 클래스에서 함수를 수정한다.
이제부터는
1. default method를 수정한다.
끝.
수정내용이 많아질수록
implements 한 클래스의 수가 많아질수록
default의 장점은 극대화 될 것이다.
참고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java/IandI/defaultmethods.html
https://ko.wikipedia.org/wiki/%EC%9D%B8%ED%84%B0%ED%8E%98%EC%9D%B4%EC%8A%A4_(%EC%9E%90%EB%B0%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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